세부내용 |
CS |
JAVA 기반
객체지향 |
- OOP 언어의 이해, 자바 개발 환경 설치 식별자, Data Type, 상수
- 분기문(if, switch 문), 반복문(while, for, do~while)
- Class 구조(클래스 이름 지정 방법), 객체 생성
- Attribute(멤버 변수), 멤버 메소드, 상속
- Interface, 접근 제한자, Autoboxing
- 동기화 처리를 위한 Thread, Socket 네트워킹
- DBMS MySQL 서버 설치 및 설정, 데이터베이스 생성
- MySQL JAVA 연동, SQL, Connection |
JSP/
웹표준(HTML5, CSS3
,Javascript)
웹 프로그래밍 |
- 웹 표준의 이해와 개발 기준
- HTML5 기본 태그 기능 이해 및 실습
- CSS3 기본 스타일 기능 이해 및 실습
- Java Script 문법 이해 및 실습, 이벤트 처리, Form 데이터 접근 처리
- Eclipse WTP 설치, Servlet 생명 주기, 실행 원리
- JSP 기본 문법, 스크립틀릿, 메소드 선언
- JSP 내부 객체, request, response, Form 처리
- 게사판 관련 제작
- JDBC 연동 처리, DTO, DAO Beans의 선언
- 자료 등록, 자료 목록, Paging, 자료 보기
- 자료 수정, 자료 삭제, 답변, 인쇄, 검색 구현
- 관리자 관련 개발
- Beans, 회원 추가, 중복 아이디 검사, 우편번호 검색, 중복 이메일
- 목록 보기, 정보 보기, 수정, 삭제, 패스워드 변경
- Session 로그인, Cookie의 활용, 로그 |
Ajax/jQuery |
-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의 원리, 요청 처리
- XML Http Request Ajax 객체의 요청 처리, XML DOM 파서의 사용
- Servlet의 통신, 클래스 정의 및 사용(함수 클로저 처리)
- jQuery 설치, Selector를 이용한 DOM Element의 검색
- jQuery 확장집합을 관리하는 메서드, 어트리뷰트의 속성에 값 설정하기
- 클래스 추가하고 제거하기, 스타일 적용과 읽어오기
- 이벤트의 생성과 제거하는 방법, 애니메이션 웹콘텐츠 만들기
- 동적으로 html 콘텐츠 불러오기, jQuer UI
- jQuery 응용 plugin 실습, jQuery UI Slider 다루기 |
Spring 4 Framework,
MyBATIS 3 Framework |
- JSP Model 2(MVC:Model, View, Controller)의 아키텍쳐, 한글 변환
- JSP forward action tag, JSP Servlet class 변환 분석
- Spring 4.0의 설치, DI(Dependency Injection)의 구현
- @ Controller, @ Component, @Autowired, @Resource 에노테이션
- @RequestMapping, @Qualifier 에노테이션 에노테이션
-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 MyBATIS 3, Maven 설정, 기초 문법
- AOP 기반 Transaction의 구현 실습
- AOP 기반 인증의 구현 실습
- Oracle 기본 설정
- Oracle DBMS 정규화에의한 회원 모델링
- 회원 Application 제작 실습
- 사용자 및 관리자의 세션 관리 구현
- Oracle DBMS 정규화에의한 자료실 모델링
- 자료실 Application 제작 실습,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의 구현 |
비NCS |
Oracle DBMS |
-Oracle 설정, 계정의 생성, 권한 부여
-테이블 스페이스 할당, 계정 잠금과 해제
-Data Source Explorer 접속 Client 설정, JDBC 드라이버 설정
-SELECT, INSERT, DELETE, UPDATE, WHERE 조건, 정렬, GROUP BY 문
-단일행 함수, 그룹화 함수, 통계 데이터 산출 실습
-SubQuery, 레코드 페이징, Transaction
-PL/SQL의 이해, PL/SQL의 종류, PL/SQL의 구조
-Stored Procedure, Stored Function, Trigger의 실습
-데이터베이스 설계, 정규화와 JOIN,역 정규화의 실습 |
R 프로그래밍 개발환경 설정 |
-R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 R 스크립트, R 그래픽 창, GUI 재설정,
-R 콘솔 사용, R스튜디오설치
-R 스튜디오 기본 사용법, 소스 편집, 패키지 관리
-R언어 기초 문법, 표현식, 기본 데이터 타입, 표로 데이터 정리하기
-데이터 구조, 벡터, 정렬, 데이터 프레임, 팩터, R을 이용한 데이터
의 조작, 기본 함수의 사용, 데이터프레임 다루기
-함수를 이용한 데이터 변형, 정규식의 활용, 그래프의 활용,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plot과 ggplot2로 그래프 그리기
-통계 사례 분석, 대장암 환자 자료 분석, 전국 커피숍 폐업/영업
상황, 전국 인구조사 자료 정리하기, 전국 연령별 평균 월급 조사,
시간에 따른 연령별 인구 변화 그래프 그리기 |
파이썬 |
- 다운로드 및 개발 환경 설정
- 파이썬 기본 문법 익히기
- 파이썬 웹 표준 라이브러리
- Django 웹 프레임워크
- NumPy 기본, 배열과 벡터 계산
- 데이터 로딩, 저장, 파일 형식, 변형, 병합 |
머신러닝 |
- 머신 러닝의 역사, 머신 러닝 알고리즘의 종류, 머신 러닝의 활용
- 의사결정트리로 작업하기, 웨카의 의사결정트리, 인공 신경망 활용
- 인공 신경망을 위한 데이터 준비, 자바에서 신경망 구현하기
- 연관 규칙 학습, 서포트 벡터 머신
- 스프링 XD로 하는 실시간 머신 러닝, 스프링 XD 사용하기,
- 스프링 XD 설정하기
- 실시간 감성 분석
- 배치 처리로 하는 머신 러닝 실습, R로 하는 머신 러닝 실습 |
프로젝트 |
- 프로젝트 주제, 주제 결정, 팀 구성, 역할 설정 및 분담
- Usecase, Amateras UML 설치
- ERD 툴 설치
- DBMS 설계, DBMS 정규화(Normalization), 논리적/물리적 모델링, 역정규화
- Architecture 설계, Object Modeling(DTO), Dynamic Modeling( DAO), 설계 객체 모델 제작
- 빅데이터기반 서버 프로그램 구현
- 설계된 내용에 따른 Client 프로그램 구현 및 테스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