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함과 나이가 어떻게 되시죠?
안녕하세요. 저는 종로 솔데스크에서 교육받았었던 이ㅇ연이라고 하고 나이는 92년생 26살입니다.
2. 입사하신 회사와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이번에 입사하게 되는 ‘크로니아이티’는 정보보안 회사로 ICT통합사업과 통합유지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ICT전문기업입니다.
제가 지원한 직무는 기술부문의 엔지니어로서 보안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관리를 지원/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취약점 진단 및
기술지원/통합 구축 및 통합유지보수 업무/주요 보안시스템 구축 및 컨설팅 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될 예정입니다.
3. 최종학력은 어떻게 되며, 초대졸 이상이시라면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4년제 수원대학교를 올해 졸업했고 과는 컴퓨터학과였습니다.
4. 솔데스크에 어떻게 수강하게 되었나요?
학교보다는 좀 더 전문적인 곳에서 제가 원하는 분야의 교육을 받고 취업하기를 희망했고,
그 일환으로 국비교육에 대해 알아보던 중 학교에 솔데스크 설명회가 왔었고, 이것을 계기로 신청해서 수강하게 됐습니다.
5. 취업을 하기위해 취득한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정보처리기사와 리눅스마스터 2급을 취득했습니다.
6. 경력사항이나 대외활동 (수상경험) 이 있나요?
경력은 전혀 없었고 대외에서의 수상경험도 없었지만 교내 졸업 작품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받았습니다.
7. 서류접수는 어느 정도 지원을 했나요?
제일 처음 안랩 취업전제형 인턴에 지원해서 떨어졌고, 두 번째로 크로니아이티를 지원했습니다.
8. 면접은 어땠나요? (분위기, 질문)
크로니아이티는 면접이 2차 그리고 3차 PT면접까지 있습니다. 면접관분들은 사장님까지 총 7분이 들어오시고
지원자는 3명씩 들어와서 면접이 진행됐습니다. 분위기는 면접관분들께서 떨지 않도록 분위기 좋게 이끌어주셨습니다.
먼저 2차 면접은 기술/인성 면접으로 최근 보안이슈, 네트워크, DB 등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물어보시고, 이력서를 바탕으로 한 인성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3명에게 모두 공통질문을 던지는게 아니라 개개인마다 다른 질문을 하셨습니다.
제일 처음 1분 자기소개, 학교 교육 말고 교육기관을 통해 추가 교육을 받은 이유, 통근 거리,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3차 면접은 PT면접으로 진행되는데,
회사에서 제시해주는 공통주제와 선택 주제 3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해서 회사 제공 PPT 템플릿에 PPT를 만들어 면접관분들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준비기간 3일) 면접관분들은 2차 때보다 더 많으셨습니다.
발표가 끝나면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pt 발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같이 들어간 지원자들의 발표가 모두 끝나면 다시 앉아서 추가적으로 질문을 받았습니다.
발표가 끝나면 선배님들과의 시간이라해서 선배님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다른 조의 발표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9. 취업을 위해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솔데스크에 들어와서 국비교육을 받은 것도 취업을 위한 노력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교육을 받으면서 정보처리기사, 리눅스 마스터 2급 같은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10.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전할 내용이나 유의사항?
잘 알아보시면 ‘크로니아이티’처럼 비전 좋고 복지 좋고 연봉 좋은 중소기업도 많습니다.
겁먹지 말고 꾸준히 취업활동을 하시면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많은 곳에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1차로 입사지원서 작성하실 때 스펙 부분 말고 자기소개 적는 부분을 잘 적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꼼꼼히 확인해서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적고 거기에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자신을 잘 어필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 때는 저도 엄청 떨었지만 떨려도 자신감 있게 대답하고 물어보시는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딱딱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파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